경험유목민

대중교통카드 비교 (기후동행카드 vs K패스 vs The경기패스 vs 인천I패스) 본문

생활의 지혜

대중교통카드 비교 (기후동행카드 vs K패스 vs The경기패스 vs 인천I패스)

달달키친 2024. 1. 23. 10:17
728x90
반응형

 

오늘부터 시작되는 #기후동행카드 와 교통패스 종류가 많아 헷갈려 정리해봤습니다. 

 

한 마디로 요약해보면, 

 - 서울로 출퇴근을 하신다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하고

    ▶  지원범위가 서울에 한정, 광역버스/신분당선/수도권 광역급행철도(GTX) 해당 안됨

 

 

 - 서울에 거주하면서 경기 ·인천을 출퇴근하는 사람에게는 K-패스의 혜택이 더 커요.

   ▶ K-패스는 인구수 10만명 이하 지자체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의 대중교통 이용 가능, 광역버스/신분당선/GTX 포함이나 횟수 제한(월15~60회)까지만 20% 환급가능

 

 

 -  'The경기패스'와 '인천 I-패스'는 월 60회 상한 없이 무제한 요금 적립·환급해주며, 청년층도 만 39세까지 혜택이 가능해요. 

   ▶ 만 39세 이하라면 30%까지 혜택이 가능한 경기/인천 패스가 유리

 

 

 

 


기후동행카드는  서울지역 교통수단 이용시 유리합니다.

 

기본 가격은 62,000원 / 따릉이 이용 시에는 65,000원입니다.

 

이용범위는 서울 지역 지하철, 서울시 면허 시내·마을버스, 따릉이로

신분당선과 서울 지역 외에 지하철, 광역버스, 공항버스, 타 지역 면허버스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는 게 단점이예요.

 

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은 ①모바일카드 다운로드  ②실물카드 3천원  로 이용할 수 있어요.

 

 

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 방법

 

서울교통공사에서 운영하는 1호선 서울역에서 청량리 구간, 서울지역 2호선에서 8호선까지 역사 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어요. 매 이후에는 역사 내 충전 단말기에서 충전하면 됩니다.

9호선은 역사 내 편의점신림선·우이신설선은 주변 편의점에서 현금이나 신용카드로 3000원에 구매할 수 있습니다. 

★구체적인 판매 및 충전소 위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습니다.

 

 

#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방법

<티머니 GO>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 후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728x90
반응형